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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제용어 ATC EPTA 후기

#5 ICAO DOC4444 ATC phraseologies 살펴보기 3 (RVSM, GNSS, Degradation of NAV performance)

by Everytime Skyclear 2022.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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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으로 표시한 내용은 조종사가 ATC에 응답하거나 질문할 때 사용되는 용어 입니다.

아래의 모든 용어는 ICAO 상황에서 표준 관제용어로 사용되는 만큼, 한번쯤 ATC에서 들어볼법한 내용들입니다.

 

RVSM(Reduced Vertical Seperatation Minima)은 수직공역분리 최저치를 FL290에서 FL410까지 1,000ft로 축소한 공역을 말합니다. RVSM으로 공역을 통과할 수 있는 항공기의 댓수가 늘어나서 더 많은 항공기가 상공을 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ATC 표준용어를 소개했습니다.

 

 GPS는 현대 항법에서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아마 GPS가 없다면 우리는 미국을 지금처럼 손쉽게, 자유롭게, 빠른 시간내에 갈 수 없었을겁니다. 하지만 GPS를 통해서 지상의 항법시설 없이도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양을 직선으로 통과할 수 있게 되었죠.(물론 ETOPS라는 개념도 함께 알아야합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GPS가 불가능할 경우 적절한 방법으로 ATC에 통보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ATC 표준용어를 소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법장비(Navigation Aid)의 성능(performance)가 불량할 때 ATC에 보고하는 표준용어를 소개했습니다.

RVSM

"CONFIRM RVSM APPROVED"

 관제사가 조종사게 RVSM의 승인을 받고 RVSM 공역에 있는지를 물어보는 표현입니다. 이 승인은 '항공기'가 RVSM 공역에서 비행하기에 적합한지를 묻는 것과 동일합니다.

 

"AFFIRM RVSM"

 만약 위의 상황에서 RVSM인가를 받았고 문제가 없다면 조종사는 "AFFIRM RVSM"이라고 대답하면됩니다.

 

"NEGATIVE RVSM [(추가정보)]"

 현재 항공기가 RVSM 공역에서 비행할 수 없고 승인을 받지 않았다면 "NEGATIVS RVSM"이라고 보고 후 이유를 설명합니다. RVSM 공역내에서 이러한 상황에 놓인다면 문제는 상당히 복잡해집니다. 왜 승인되지 않은 항공기가 RVSM 공역에 들어가 있는지 조종사 관제사의 책임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UNABLE ISSUE CLEARANCE INTO RVSM AIRSPACE MAINTAIN [or DESCEND TO, or CLIMB TO] (level)"

 만약 조종사가 RVSM 공역으로 순항, 상승, 강하를 요청했을 때, RVSM 공역으로 진입이 불가할 경우 관제사가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UNABLE RVSM DUE TURBULENCE" "UNABLE RVSM DUE EQUIPMENT"

 RVSM에서는 공역분리를 2,000ft에서 1,000ft로 축소 운영하기 때문에 더 많은 장비와 엄격한 고도준수를 요구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두개의 독립된 고도계와 트랜스폰더, 고도 경보장치, 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오토파일럿 등이 요구 조건입니다. 더불어서 ATC에 시현되는 고도와 실제 조종사의 고도가 300ft 이상 차이가 나면 안되며, 이때는 ATC에 부조건 보고를 해야한다는 규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기류가 좋지 못하거나, 날씨가 좋지 않아서 이를 유지할 수 없을 때 ATC에 보고하는 용어 입니다. 난기류 때문이라면 DUE TURBULENCE, 장비가 충족하지 못한다면 DUE EQUIPMENT라고 보고하면 됩니다. 

 

REPORT WHEN AVLE TO RESUME RVSM

CONFIRM ABLE TO RESUME RVSM

READY TO RESUME RVSM

 

GNSS

"GNSS REPORTED UNRELIABLE (or GNSS MAY NOT BE AVAILABLE [DUE TO INTERFERENCE])"

"BASIC GNSS(or SBAS or GBAS) UNAVAILABLE FOR FROM (time) TO (time) (or UNTIL FURTHER NOTICE)]"

"BASIC GNSS UNAVAILABLE [DUE TO (reason, e.g. LOSS OF RAIM OR RAIM ALERT)]"

 GPS를 항공기에서 사용할 때 RAIM이라는 오차보정을 한 정확한 GPS 값을 사용하게 됩니다. RAIM을 사용하지 못한다던가 항공기의 GPS 수신기가 고장이 났을 때 ATC에 보고하는 ATC 용어 입니다.

"GBAS (or SBAS) UNAVAILABLE"

"CONFIRM GNSS NAVIGATION"

ATC에서 GNSS 즉, GPS 신호가 현재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그렇다면 "AFFIRM" 아니라면 "NEGATIVE"라고 보고 후 이유를 설명하면 됩니다.

"A/FFIRM GNSS NAVIGATION"

 

Degradation of Aircraft Navigation Performance 

"UNABLE RNP (specify type) (or RNAV) [DUE TO (reason, e.g. LOSS OF RAIM OR RAIM ALERT)]"

 

위의 내용은 모두 Jeppesen에 나오는 내용들로 제가 공부를 위해 간편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때문에 여러분들도 인터넷에서 손쉽게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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