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제용어 ATC EPTA 후기

#3 ICAO DOC4444 ATC phraseologies 살펴보기 1 (Level change reports and rates)

by Everytime Skyclear 2022. 2. 24.
728x90
반응형

저는 EPTA를 준비하면서 ATC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지만,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뽑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항상 4등급입니다.

 

지난번에는 EPTA의 시험개요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대충 이러한 시험이구나, 어느정도 수준이면 4급 정도는 획득할 수 있겠구나"감(?)을 잡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2.02.19 - [EPTA 도전기] - #1 국제선 운항에 꼭 필요한 EPTA! (자격 갱신이 다가온다...)

2022.02.20 - [EPTA 도전기] - #2 EPTA 시험의 각 PART 및 Task의 문제 및 구성 분석(조종사 기준)

 

#2 EPTA 시험의 각 PART 및 Task의 문제 및 구성 분석(조종사 기준)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지난번 포스팅에서 EPTA에 시험에 도전한다는 포스팅을 올렸는데요.  오늘은 실질적으로 PART와 Task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문제가 출제 되고 있는지 여러분께 소개

sky-clear-c.tistory.com

 

#1 국제선 운항에 꼭 필요한 EPTA! (자격 갱신이 다가온다...)

오늘은 항공종사자(조종사, 관제사) 중에서 국제선 업무를 위해서 필수로 지참해야하는 자격증 'EPTA'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조종사와 관제사 사이에서 교신을 할때 보통 '영어'가 통

sky-clear-c.tistory.com

 

 

 올바른 리드백(Read-back)을 위해서 ATC의 표준용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렇게 EPTA를 준비하면서 포스팅을 동시에 하는 이유는, "평소의 ATC에 대해서 리마인드 해보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현업에서 올바른 ATC 사용은 사고의 위험성을 줄여주고 외국 관제사와의 불필요한 교신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궁금했던 ATC 표준용어도 공부해볼 겸 Jeppesen Airway manual을 오랜만에 펴 보았습니다. (JAM이라고 불리는 이 매뉴얼은 조종사가 비행에 필요한 내용만을 보아놓은 Quick Referecne입니다.)

ICAO의 ATC 용어와 관련해서 많은 자료가 있지만 그 중에서 ICAO Docs4444 Air traffic management의 ATC Phraseologies에 보면 각 상황별로 관제사와 조종사의 표준용어가 예시별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ATC 공부를 한다고 실제 ATC를 녹음해서 듣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ATC 공부를 위해 녹음을 다시 들어보지 않더라도, "ICAO의 정확한 표준용어만 알고 있다면 순간순간의 ATC"를 충분히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eneral

ATC 고도 표현

FLIGHT LEVEL (숫자) / (숫자) METERS / (숫자) FEET

 고도 FL210는 "Flight level two one zero"라고 말하게 됩니다. 만약 전이고도 이하에서 8,000ft는 "eight thousand feet"라고 말해야겠죠.("feet"는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기하게도 특정 국가에서는 고도를 feet 단위가 아니라 미터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대표적으로 중국) 이때는 "METERS"라고 꼭 붙여줘야합니다. 예를 들어고도 11600m를 "one-one thousand six hundred METERS"라고 말합니다.

 

CLIMB or DESCEND +

1. TO (고도) : 해당 (고도)까지 상승하거나 강하할 때 

2. TO AND MAINTAIN BLOCK (고도) TO (고도) : 상승 강하 후 해당 고도 사이에서 할당된 고도에 Level off 하면 됩니다.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TO REACH (고도) AT or BY (Time or Significant point) : 특정 시간이나 fix 지점까지 상승 또는 강하를 지시할때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 접근시에 Area control(인천 컨트롤)에서 "Descend to Reach FL160 By 10NM Before DOTOL"이라는 지시를 하게 됩니다. "DOTOL이라는 지점 10NM 전까지 고도를 flight level 160로 강하하세요"라는 뜻입니다. 아마 제주 공항의 지역관제(제주 어프로치)에 이관하기 전 고도 분리를 위함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이때 사용하는 ATC 용어입니다. 실제 비행에서 처음 듣게되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주공항 접근시 ATC 용어 예시

4. AT (숫자)FEET PER MINUTE OR GREATER (or OR LESS) : 상승 강하율을 조절할 때

 강하중일 때 "DESCEND 1,000fpm or less"라고 ATC에서 지시한다면 강하율을 1,000~500fpm 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STOP CLIMB (or DESCENT) AT (고도)

 ATC에서 종종 상승 강하 중 트래픽 분리를 위해 "STOP CLIMB AT FL220"라고 지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FL380로 상승 중이었다면 리드백(Read back)후 FL220에서 일단 Level off 후 다음 ATC 지시를 기다려야 합니다. 의외로 출항(Departure)이나 접근(Approach)에서 이렇게 지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익혀두시면 ATC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NTINUE CLIMB (or DESCENT) TO (고도)

 두가지 상황에서 주로 쓰이는 ATC 용어 입니다. 순차적으로 강하나 상승 지시를 하는 중에 더 낮은 고도나 높은 고도를 허가할 때 "Continue CLIMB(DESCENT)"를 사용하게 됩니다. 인천 접근 중 "Descent to 12,000"중 14,000ft 통과 후 "Continue descent to 7,000 cleared ILS RWY 33R approach"와 같은 허가를 발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PEDITE CLIMB (or DESCENT) [UNTIL PASSING (고도)]

 항적이 교차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한쪽 traffic에게 "Expedite Climb"을 요구합니다. 항공기 성능(Performance)이 허용하는 가장 빠른 상승율과 강하율을 유지할 것을 지시하는 용어입니다. EXPEDITE CLIMB은 DESCENT보다 더 빈번하게 사용되는데요, 강하율이 너무 과도한 경우를 피하기 위함입니다. 통상 "Expedite climb Until 10,000"과 같이 conditional 조건과 함께 ATC 지시사항이 발부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WHEN READY CLIMB (or DESCEND) TO (고도)

 ATC에서 조종사의 상승, 강하 계획의 편의를 제공하는 ATC 용어 입니다. 당장 강하할 필요는 없지만, 특정 fix나 waypoint를 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L380로 순항 중 "When ready Descend to FL200 by COPRA"와 같은 지시사항이 주어진다면, 당장 강하할 필요는 없지만 COPRA라는 fix에 FL200까지 강하를 완료해야 합니다. 그래서 강하를 시작하면서 "Leaving FL380 for FL200 by COPRA"라고 ATC에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EXPECT CLIMB (or DESCENT) AT (time or significant point)

 위의 ATC 용어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ATC에서 통상 상승이나 강하시점에 "CLIMB TO (고도)"나 "DESCEND TO (고도)"로 ATC 지시를 하기 때문이죠.

 

TCAS 상황이 발생한다면

1. TCAS RA

 ATC의 허가를 벗어나서 TCAS(Traffic collision avoiding system) 기동(maneuvering)을 하는 중이라면 조종사는 ATC에 "TCAS RA"라고 통보해야합니다.

2. CLEAR OF CONFLIT RETURNING TO (assigned clearance)

 TCAS RA 기동(maneuvering)이 완료되고 기존의 ATC에 인가받은 경로나 고도로 돌아갈때 사용하는 ATC 용어입니다. 예를들어 FL380 순항 중 TCAS 상황이 발생했고 TCAS 상황이 종료되었다면 "Clear of conflit Returning to FL380"라고 ATC에 보고하면 됩니다.

3. CLEAR OF CONFLIT (assigned clearance) RESUMED

 완전히 FL380로 돌아와서 기존의 인가사항을 지킬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면 위의 예제에서 "Clear of conflit FL380 resumed"라고 ATC에 보고합니다.

4. UNABLE TCAS RA

 TCAS 기동 중 ATC에서 "Confrim FL380, Climb to FL380"라고 지시를 한다면, ATC 지시사항보다 TCAS 기동이 우선순위에 있기 때문에 "Unable TCAS RA"라고 ATC에 보고하면 됩니다.

 

TCAS 관련 ND 화면 예시

CLIMB VIA SID +

TO (LEVEL)

CANCEL LEVEL RESTRICTIONS

CANCEL LEVEL RESTRICTIONS AT

CANCEL SPEED RESTRICTIONS

CANCEL SPEED RESTRICTIONS AT (point)

DESCNED VIA STAR +

TO (LEVEL)

CANCEL LEVEL RESTRICTIONS

CANCEL LEVEL RESTRICTIONS AT

CANCEL SPEED RESTRICTIONS

CANCEL SPEED RESTRICTIONS AT (point)

 

 기본적으로 "VIA"의 의미는 SID와 STAR의 모든 제한사항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도 제한이나 속도제한을 Cancel 할 수 있습니다. 통상 김포공항 활주로 14를 사용할 때 접근관제소(서울 어프로치)에서 "DESCEND VIA OLMEN 1U ARRIVAL to 4,000"이라는 인가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속도제한을 해제하려면 "Cancel speed restriction"을 추가하겠죠.

OLMEN 1U arrival의 일부
OLMEN 1U Arrival의 속도 고도 제한사항

이때 4,000까지는 OLMEN 1U STAR를 그대로 지키면서 내려가면 됩니다.

 출항 시에도 ATC에서 "CLIMB VIA BOPTA 1A"라고 지시한다면 BOPTA 1A SID의 제한사항을 모두 지키면서 출할을 하면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