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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AIM2장 Section1

2-1-11 유도로 등화(Taxiway Light)

by Everytime Skyclear 2022.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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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유도로 등(Taxiway Edge Light)

 유도로 등(Taxiway edge light)는 밤이나, 시정이 좋지 않을 때 유도로의 가장자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청색이다. 

Note) 대부분의 주요공항에서 Taxiway edge light의 강도나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조종사의 요구나 관제사의 필요에 의해 변경된다.

 

b. 유도로 중심선등(Taxiway Centerline Light)

유도로중심선(Taxiway Centerline Light) 등은 저시정에서 항공기의 지상이동을 원활하게 한다. Taxiway Centerline Light는 직선 유도로나 곡선 유도로에서 유도로의 중심에 설치되며, 활주로, 주기장, 램프구역 구간에서 경로의 중심에 설치된다. Taxiway Centerline Light는 일정한 녹색등이다.

 

Taxiway light

c. Clearance Bar Light

인가(Clearance)를 받지 않고, 저시정상태에서 인가제한을 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등화이다. 또한 야간에 유도로의 교차지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Clearance Bar light는 노란색의 3개 등으로 구서되어 있다.

Clearance bar light, RWY Guard lights

d. 활주로 경계등 (Runway Guard Light)

활주로경계등은 유도로/활주로 교차지점에 설치된다. 활주로경계등은 저시정에서 유도로 활주로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기상상태에 따른 운영기준 없이 사용된다. 활주로 경계등은 유도로 양쪽 가장자리에 설치되는 노란색등 또는 활주로 정지위치(Hold short line)에 전체 유도로를 가로지르는 한열의 황색등으로 설치된다.

Note) 일부 공항에서 유도로와 활주로교차지점에 3열 또는 5열의 매립형 황색등이 설치되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Cleraance Bar Light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e. 정지선 등(Stop Bar Light)

정지선 등은 저시정 상태(활주로 가시거리 RVR 1200ft 미만)에서 사용활주로의 진입 또는 통과에 대한 ATC 허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Stop Bar Light는 활주로 정지위치(Hold short line) 유도로를 가로질러 설치되는 단방향성의 1열 적색등화이다. 또한 가장자리 양 끝에 적색 고정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는 Lead on light와 함께 운영되는데, ATC의 인가를 받고 활주로를 진입할 때 Stop Bar Light는 꺼지고, Lead on light는 켜진다.

Caution) ATC 허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Stop Bar Light가 점등되어 있으면 진입하면 안된다.

Note) 정지선등을 통과한 후 Lead on light가 꺼지만 조종사는 일단 정지하고 ATC의 추가지시를 요청해야한다.

Stop Bar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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