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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AIM2장 Section1

2-1-6 Runway Status Light (RWSL) System

by Everytime Skyclear 2020.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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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  Runway Status Light (RWSL) System

KLAX 로스엔젤레스 국제공항에 설치된 실제 RWSL 빨간색점선은 Take off hold lights, 노란색 점선은 Runway Entrrance Lights

a. Introduction

 RWSL은 자동화 system으로 활주로의 상태(unsafe)를 활주로를 출입하거나 횡단하거나 이륙및 착륙하는 조종사와 지상차량 운전자들에게 명확하게 알려준다. RWSL은 감시 시스템(Surveillance systems)과 REL (Runway Entrance Lights), THL(Takeoff Hold Lights), RIL(Runway Intersection Lights), FAROS(Final Approach Runway Occupancy Signal)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비들은 지상의 traffic의 위치와 속도에 따라서 작동한다. REL, THL, RIL은 매립형의 등화로서 조종사들과 지상 차량 운전자들에게 잘 보일수있게 설치된다. 

 FAROS는 도착하고 있는 항공기에 접근활주로상 장애물이 있는지 여부를 PAPI(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로써 나타낸다. FAROS는 RWSL에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시스템이거나 RWSL와 독립적으로 설치되기도 한다. 

 RWSL이 ATC Clearance를 무시할 정도로 독립적인 안전장치로서는 사용할 수 없다. 활주로를 횡단하거나 출입하거나 이착륙시에는 ATC의 Clearance(인가)가 필요하다. ATC가 운영중인 곳에서 RWSL 등화는 작동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b. Runway Entrance Lights (REL)

REL은 매립형 단방향성의 등화이다. (flush mounted, in-pavement, unidirectional light) 유도로 중심선을 마주보며 평행하게 설치된다. REL은 Hold position 기준으로 활주로방향으로 배열되어 있다. 유도로에서 활주로 가장자리까지 1열의 등화가 그리고 활주로 중심에 하나의 등화가 존재한다. 활주로상에 고속의 traffic이 있거나 Final approach 상에 항공기가 있으면 REL이 작동해 빨간색 등화가 나타난다.

1. REL operating Characteristics - Departing Aircraft:

 30kt 이상으로 활주로에서 이동하는 항적이 있을 때 REL은 작동한다. 항공기가 REL이 작동하는 지점에 다다르기 전 3~4초 정도에서 등화는 꺼진다. 이는 ATC에서 분리를 예상해서 안전저해요소 없이 항적을 빠르게 이륙시킬수 있으며 출발항공기가 airborne 상태가 되면 REL lights는 꺼지게된다.

2. REL operating Characteristics - Arriving Aircraft:

 Final approach 약 1마일전에 항공기가 들어오면 모든 REL 등화는 점등된다. 1마일 거리는 공항의 특성에 맞게 조절될 수 있다. REL은 착륙항공기가 그 지점을 지나기 전 3~4초전 그리고 항공기 속도가 80kts 정도로 충분히 감소되었을 경우 꺼지게 된다. (속도는 공항에 따라 다르다) 80kt 미만에서 전방으로 30초 내에 등화는 꺼지며, 항공기가 34kt 미만으로 (공항에 따라 다름) 감속되었을때 taxi out 상태가 지시되며 모든 등화는 꺼지게 된다.

3. 조종사가 REL을 보았을 때는 Final approach 1마일 상에서 항공기가 있거나 활주로상에 항공기나 지상 차량이 이동하고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4. 조종사가 REL을 보았다면 Hold line에서 멈추거나, 멈춰있었다면 계속해서 멈춰있어야 한다. 그리고 인가된 내용(clearance)과 다르다면 ATC에 문의하여 상황을 보고하고 지시를 받아야 한다. 조종사는 이미 활주로에 들어간 상태라면 상황에 따른 가장안전한 판단을 할 수 있다. (활주로를 들어가거나 횡단) 그리고 ATC에 가능한 빨리 연락을 취해야한다.

Runway Enterance Lights

c. Takeoff Hold Lights (THL)

THL은 매립형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이중 종 방향의 단방향 전등 활주로 중심선의 양쪽에 정렬 된 행
조명. "라인업 및 대기"(Line up and wait)지점에서 활주로방향으로 빨간색 등화가 설치되어 있다. 항공기 앞에서 1,500 피트 까지 설치되며 출발으로부터 375 피트 지점에서 시작된다. THL은 이륙 위치에있는 항공기에 신호를 제공하며, 이륙시 활주로가 점유하거나 다른 항공기 또는 지상 차량. 항공기 2 대 또는 지상 차량과 항공기가 활주로를 점유하고 있을 때 켜지게된다. 출발하는 항공기가 이륙 또는 시작 Take off roll 위치. 다른 항공기 또는 지상 차량이 있을 때 켜지게 된다.

1. THL operating Characteristics - Departing Aircraft

THL은 다음과 같은 위치에서 켜지게된다. 다른 항공기가있을 때 출발 또는 출발 또는 활주로에 있거나 차량이 활주로에 진입할 때. 항공기 또는 차량이 나가게 되면 THL이 꺼진다. 

2. 조종사가 THL을 보았을 때

활주로에서 출발하거나 Take off Roll을 실시 하였을때 THL 점등된다.
활주로의 항공기 또는 차량 또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비우게되면 THL은 소등된다.

Take off hold lights

 

d. Runway Intersection Lights (RIL)

활주로 앞쪽으로 3,000ft 연장

1. RIL operating Characteristics - Departing Aircraft

2. RIL operating Characteristics - Arrival Aircraft

3.

4.

 

e. The Final Approach Runway Occupancy Signal (FAROS)

착륙하는 항공기에게 활주로상에 항공기나 지상차량이 있어 안전하지 않을 때 나타내는 등화.

1. FAROS operating Characteristics 

항공기 또는 지상 차량이 FAROS를 점유하는 경우 장비 된 활주로, 해당 활주로의 PAPI는 반짝이게된다. FAROS가 작동하면 PAPI 등화의 빨간색과 흰색표시는 사라진다. FAROS 시스템은 트래픽이 발생할 때 PAPI가 반짝인다.
FAROS가 작동하면 활주로에 진입하고 접근하는 항공기가 있다. 유효거리는 1.5마일이다.

2.

3.

 

REL, THL, RIL, FAROS 모식도 [Figure 2-1-9] FAROS는 PAPI system을 활용한다.

f. Pilot Actions (조종사가 취해야할 조치)

1.

2.

3.

4.

5.

 

g. ATC Control of RWSL System:

1.

2.

 

https://www.faa.gov/b4dde31e-b196-41a1-92a7-271a3c640b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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