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AIM2장 Section1

2-1-5 In-Runway Lighting

by Everytime Skyclear 2020. 4. 13.
728x90
반응형

2-1-5 In-Runway Lighting

 

a. Runway Centerline Lighting System (RCLS)

 활주로 중심선등은 정밀접근 활주로에서 시정이 좋지 않은경우 착륙을 위해 설치되어 있다. 활주로 중심선을 따라 50ft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활주로 끝에서 3,000ft 까지는 하얀색등으로, 1,000ft까지(총 2,000ft) 흰색등과 빨간색등이 번갈아가면서 마지막 1,000ft는 빨간색등으로 설치되어 있다.

 

b. Touchdown Zone Lights (TDZL)

착륙대등(TDZL)은 정밀접근 활주로에서 시정이 좋지 않은경우 착륙대(touchdown zone)을 식별하기 위해 설치되어있다. 착륙대 등은 2열의 횡축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활주로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을 이룬다. 이 등화는 지속적인 하얀색이며, 착륙 Threshold 100ft 이후부터 3,000ft 지점까지 (또는 활주로 중간길이 중 작은 것) 설치되어 있다.

c. Taxiway Centerline Lead-Off Lights

유도로 중심선 개방등은 활주로 개방시 유도를 하는 역할을 한다. 이 등화는 항공기나 공항내 자동차에게 활주로상 또는 ILS Critical Area에 있음을 의미한다.(더 제한적인 것) 초록색과 노란색이 번갈아 가면서 설치되어 있고 시작등화는 활주로 중심부터 Runway Holding position이나 ILS critical area Holding position까지이다. 시작 등화는 초록색이다. 

d. Taxiway Centerline Lead-On Lights

 Taxiway Centerline Lead-Off와 완전히 반대이다. 즉 한쪽은 Lead On을 위한 등화라면 한쪽은 Lead Off를 위한 등화이다.

e. Land and Hold Short Lights

LAHSO(Land and Hold short) 등화는 LAHSO operation이 effect한 특정활주로에서 Hold short을 해야하는 위치를 나타낸다. Land and Hold short 등화는 흰색 1열 등화가 활주로를 가로질러 설치되어 있다. LAHSO operation이 effect한 경우 등화는 켜진다. 만약 LAHSO 등화가 꺼진경우라면 LAHSO operation이 effect하지 않다.(LAHSO operation에 관한 내용은 AIM 4-3-11참조)

 

Land and Hold Short Light 예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