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rline Study

1. 앞이 보이지 않을때 비행기는 어떻게 착륙할까 (CAT2 CAT3 배경)

by Everytime Skyclear 2022. 3. 4.
728x90
반응형

 평소, 앞이 보이지 않는 안개가 자욱한 조종사들이 어떻게 착륙을 할지 생각해 보신분들이 있으신가요? 조종사들은 어떻게 공항을 눈으로 확인하고 착륙을 할까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날에는 그냥 착륙을 포기해야만 할까요? 날이 흐리거나 비나 눈이 엄청나게 쏟아지는 날에도 대부분 착륙을 했던 기억만 가지고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앞이 보이지 않을 조종사들이 어떻게 착륙하는지에 대해 간단한 배경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종사자로서 조금 자세한 실무적인(?) 이야기도 앞으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제가 공부하기 위함입니다)

 

 평소에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안개가 아침 운전을 할때 어떻게 하시나요? 안개등과 라이트를 켜고, 천천히, 네비게이션을 확인하면서 운전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공항에서도 안개가 자욱한 날에는 특별한 규칙을 만들어 조심스럽게 항공기를 운항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도 조종사들은 안전하게 착륙을 하게 됩니다. 동영상은 에어버스 A320 항공기가 비엔나 공항 활주로 29 착륙을 하는 영상입니다. 항공기가 활주로로 접근을 하지만 활주로는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활주로 불빛(이를 등화시설, Approach light system이라 합니다) 보이면서 안전하게 착륙 하게 됩니다.

 

Airbus A320 pilots' view ILS Approach CAT III LOWW-VIE in bad weather

 

 위와같이 날씨가 좋지 못한 상황 특히 저시정(Low visibility)상황에서의 착륙은 적어도 4가지의 요건을 충족해야하는데요 바로 1)안전한 항공기, 2)자격이 있는 조종사, 3)시설이 갖춰진 공항, 4)항공당국의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안전한 항공기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이러한 저시정에서는 조종사가 직접 수동으로 착륙하지 않고 자동 , 오토랜딩으로 착륙 하게 됩니다. 조종사가 활주로에 착륙하기위한 시각 참조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공기도 앞이 보이지 않을때 안전하게 자동으로 착륙할 있는 장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보잉 787의 여러가지 안테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장비는 저시정 상황에서 오토랜딩(Auto landing)에 필수적인 장비(equipment)입니다.

 

조종사의 자격

 다음으로 조종사도 이러한 저시정 하에서 안전하게 착륙할 있도록 훈련을 받고 자격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를 "CAT2/CAT3 자격"이라고 통상 부릅니다. 자격은 1년에 한번씩 훈련과 평가를 통해서 갱신을 해야합니다. CAT 고양이는 아니구요. CATEGORY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CAT1 보통 기상상태 CAT2 CAT3 시정이 불량한 상태를 나타내는데 CAT2보다 CAT3 시정이 나쁜 상태를 의미합니다.

 

항법장비 Localizer

안전한 공항시설

 또한 착륙을 뒤에는 안전하게 불빛 따라서 이동하는 모습을 있습니다. 이때 앞이 하나도 보이지 않을 때에는 조종사도 다른 항공기를 확인하기 어렵고, 관제탑의 관제사도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없습니다. 그래서 저시정(시정이 좋지 않은)상황에서 항공기가 이동하는 규칙을 만들어 놓고 범위 내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공항마다 설계되어 있습니다.

 

미국 덴버 공항의 저시정 상황에서의 Taxi 경로 일부

항공당국의 인가(허가)

 앞서 말씀드린 공항 등화시설과 더불어 해당 공항이 CAT2, CAT3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의 승인을 받은 항공사만 공항에서 CAT2/CAT3 접근을 있습니다. 만약 우리나라 항공사가 미국 LAX 공항의 특정 활주로에 CAT2 접근만을 인가 받았을 , CAT3기상(CAT2보다 시정이 안좋은 상황)에서는 해당 활주로에 접근이 불가 합니다.

 

 흔히 CAT2, CAT3 자격을 취득할 "고양이 잡는다" 많이 표현하는데요. 오늘은 시정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조종사들이 어떻게 안전하게 착륙할 있는지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실무적인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순전히 제 공부를 위한 포스팅입니다만 쉽고 재미있게 한번 표현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