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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AIM1장 Section1

1-1-9 Instrument Landing System(ILS) [4] Landing minimum/INOP/Course distortion

by Everytime Skyclear 2020.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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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Instrument Landing System(ILS)

 

i. ILS minimum

 

1. 모든 ILS 지상시설, 공중장비가 작동할때

 

(a) Category I

 결심고도(DH) 200ft and RVR(runway visual range) 2,400ft(touchdwn zone and centerline lighting 가능시 1,800ft) 이거나 (Autopilot or FD(flight director) or HUD(head up display) 가능시 RVR 1,800ft)

 

(b) Special Authoriztion Category I

 결심고도(DH) 150ft and RVR 1,400ft HUD to DH

 

(c) Category II

 결심고도 100ft and RVR 1,200ft (Auto land or HUD to touchdown and 인가시(uthorization) RVR 1000ft 적용)

 

(d) Special Authoriztion Category II with Reduced lighting

 결심고도 100ft and RVR 1,200ft with Auto land or HUD to touchdown and 인가시 (touchdown zone, cneterline lighting and ALSF-2 는 요구되지 않음)

 

(e) Category IIIa

 No DH or DH below 100ft and RVR 700ft 초과

 

(f) Category IIIb

 No DH or DH below 50ft and RVR 700ft 이하 150ft 초과

 

(g) Category IIIc

 No DH and no RVR limitation

 

Note : Categories II, III는 특별허가와 장비가 필요하다.

 

j. Inoperative ILS components

 

1. Inoperative localizer

 로컬라이저가 작동하지 않을경우, ILS 접근은 불가하다

2. Inoperative glide slope

 글라이드스롭이 작동하지 않을경우 비정밀 로컬라이저 접근으로 전환한다.(Non-precision Localizer approach)

 

Reference : 장비가 작동되지 않으면 TPP (U.S Government Terminal Procedures Publication)에 수록되어 있는 inoperative airborne or ground system equipment adjustments to minimum을 참고해야한다.

 

 

k. ILS Course Distortion

1. 대부분의 ILS 신호(로컬라이저, 글라이드슬롭 안테나)는 근접한 지상차량과 항공기에 의해서 간섭을 받게된다. 조종사는 ILS 신호가 왜곡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ILS CRITICAL AREAS"가 설정되어서 ILS 신호의 왜곡을 방지한다.

 

2. ATC (Air traffic control)는 ILS cratical areas에서 신호간섭을 막기위해, ATCT(Air Traffic Control Tower : 타워)가 운영될때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특정한 지시를 할 수 있다.

 

 (a) Weather Conditions : 공식 기상 관측이 운고 800ft and/or 시정 2miles 미만인 경우

   (1) Localizer Critical Area

   (2) Glide Slope Critical rea

 

 (b) Weather Conditions : 운고 800ft and/or 시정 2miles 이상인경우

   (1) Critical area의 제한이 없음

   (2) 운항승무원은 자동착륙(autoland)과 coupled 접근을 하려면 Tower에 조언을 해야한다.

 

Example : Denver Tower, United 1153, Request Autoland/Coupled Approach Runway10

   (ATC replies) : United 1153, Denver Tower, Roger, Critical Areas not protected.

 

3. 항공기가 공항이나 OM(outer maker) 5,000ft 미만에서 체공장주(Holding) 중이라면 로컬라이저의 신호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Holding이 기상과, 시정상태가 800ft/2miles 미만이면 승인되지 않는다.

 

4. 조종사는 ATC에서 관리되지 않고있는 지상차량으로 ILS course나 글라이드 슬롭신호가 왜곡될수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Critical areas는 비관제공항(un-controlled airport)이나 관제공항이지만 기상상황이 양호한경우(Critical area 조건 이상)에서 제대로 보호받지 못할 수 있다.

 자동착륙이나 coupled approach를 수행하는 항공기는 Auto flight control system을 모니터링하는데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Note : 특별한 비행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Category1 활주로는 대게 결심고도(Decision altitude) 100ft로 수행되지는 않는다. 100ft 미만에서는 유도신호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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