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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AIM1장 Section1

1-1-9 Instrument Landing System(ILS) [2] Glide slope

by Everytime Skyclear 2020.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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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Instrument Landing System

 

d. Glide Slope / Glide Path

Glide slope 안테나

1. 글라이드슬롭(GS)은 UHF를 사용한다. 40개의 ILS 채널중에서 하나를 사용하고 329.15MHz ~ 335.00MHz의 신호를 로컬라이저(LOC) frount course로 송신한다. Glide path는 GS와 LOC가 교차하는 부분을 말한다.

 

Caution : Back course에서 접근을 할때 False glid slope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이때 glide slope flag 알람이 사라지거나 나타나고 신뢰할 수 없는(unreliable) G/S 정보를 나타낸다. Back course에서 접근시 approach와 landing chart에 G/S가 명시 되지 않았다면 G/S signal을 무시해라

 

2. Glide slope 송신기는 접근 활주로 시단에서 750 ~ 1,250ft 떨어져 있고, 활주로 중심선에서 250 ~ 650ft 떨어져 있다. glide path는 1.4'도의 수직범위를 가지고 있다. G/S 신호는 ILS 접근이 인가된 곳에서 결심고도(DH : decision height)까지 유도된다. Glide path는 DH 이하에서는 유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각적 참조물(visual reference) 등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만약 DH가 없는 glide path는 활주로 threshold까지 유효하다.

 

3. Glide path의 투사각은 보통 3'이다. 그래서 MM(middle maker)에서는 200ft AGL OM(outer maker)에서는 1,400ft AGL이 된다. glide path는 일반적으로 10NM까지 사용가능하다. (특정공항은 10NM 이상도 가능)

 

4. glide path에 들어갈때(intercept) 주의해야할 것은 glide path와 지나치게 멀리 떨어져 있다면 false courses and reverse sensing등이 일어날 수 있다.

 

5. ILS 접근시 glide path에 계속해서 있도록 노력하여야한다. 

 

Caution : 장애물과 지형 회피를 유지하기 위해서 glide path 아래로 비행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6. TCH(Threshold crossing height)는 실제 threshold에서 glide path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단지 계획용으로 만약 항공기가 MM(middle maker) 4NM에서부터 정확한 glide path를 유지했을 때, G/S 안테나기준 계산으로 항공기가 threshold 통과 시 높이이다. 

Threshold crossing height 개념, code7700.com

7. 조종사는 항공기의 G/S 안테나와 main gear 사이의 높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착륙외장에서(Landing configuration))

 결심고도(decision height)에서 이를 고려하여 비행해야하는데 통상적으로 Threshold를 착륙바퀴 기준 20 ~ 30ft로 통과할때가 가장 편안하다.

Screen height = 바퀴가 threshold 통과하는 높이 20~30ft가 이상적

Note : TCH(touchdown crossing height)는 가장큰 항공기 category를 기준으로 설정되었다. 그리고 G/S의 안테나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최적의 TCH보다 높게 glide path를 통과한다면 threshold로 부터 flare단계까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조종사는 높은 TCH가 항공기를 정지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해야한다.

 

Instrument Landing system, FAA instrument flying hand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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