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M/AIM1장 Section1

1-1-17 Global Positioning System [2]VFR Operation

by Everytime Skyclear 2020. 4. 3.
728x90
반응형

1-1-17 G1-1-17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b. Oerational Use of GPS

 

1.VFR operation (시계비행규칙)

(a) GPS는 VFR 조종사에서 항법의 능력을 증대시켜주고, 상황인식을 더 잘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GPS가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VFR에서는 제한사항에 알맞는 사용이 필요하다. 승무원들도 GPS 항법에 요구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VFR 조종사에서 GPS는 지문항법(pilotage)이나 추측항법(dead reckoning) 뿐만 하니라 전자항법(electronic navigation)까지 사용할 수 있다.

 

GPS 수신기 예시

 

(b) VFR에 사용되는 GPS 수신기는 IFR/VFR 통합 수신기(hand held) 차이가 있다. 조종사는 GPS 수신기의 제한사항을 알 필요성이 있는데. 그 표는 다음과 같다.

 

(c) VFR에서 GPS를 사용하는 경우, RAIM, Database의 최선여부, 안테나의 위치가 가장 중요한 고려요소이다.

(1) RAIM capability. VFR panel mounting GPS나 hand beld unit GPS수신기는 RAIM 기능이 없다. 이러한 수신기들은 GPS 위성의 수신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위치정확성을 검증할 수 없다. 조종사는 다른 항법시스템과 GPS를 모니터링하고 cross check 해야한다.

(2) Database Currency. 데이터베이스는 IFR이나 기타 사용의 목적에 따라 업데이트 된다. VFR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가 의무가 아니다. 따라서 moving map을 사용은 특별히 위험한 공역에서 권장되지 않는다. 조종사는 업데이트 되지 않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현재의 waypoint와 비교해야한다. (Chart supplement U.S, Sectional Chart, or En route chart)

(3) Antenna Location. 안테나의 위치치는 IFR과 VFR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VFR은 성능보다 편의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IFR은 위성에서 신호를 명확하게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된다. VFR hand held GPS 수신기는 주로 suction cup으로 조종실 내부에 설치되는데. 이때 명확한 신호를 받기 위해서는 특정 위치에 설치해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항공기의 구조적인 요인으로 위성신호를 받을 수 없을수 있다. 이때 RAIM이 있다면 이러한 신호손실을 감지할 수 있고 조종사에게 경고를 제공한다. VFR hand held GPS 수신기는 규정에 의해 제한되지 않지만 항공기의 개조(modification) 예를들어 패널이나 yoke mount의 설치 등은 14 CFR Part 43에 의해 제한받기 때문에. 정비사의 자문을 구해서 규정에 따른 안전한 설치를 해야한다.

 

(d) VFR항법에서 GPS만을 항법의 수단으로 삼지마라. VFR GPS 수신기는 설계기준의 정확도 무결성이 없다. VFR GPS 수신기는 다른 항법장비와 함께 사용해라. GPS를 사용할 때 익숙할수록 머리를 숙이는 시간을 최소화해라 그리고 밖의 항적, 지형, 장애물을 계속 Scanning 해라.

 

(e) VFR Waypoints

(1) VFR waypoint는 VFR 조종사에서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있는 보조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현재 항법 단계에서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 VFR waypoint는 Class B, Class C, 특수사용공역(Special use airspace) 등의 공역과 익숙하지 않은 곳에서 항법의 도움을 준다.  VFR 조종사는 적절하고 최신의 항공지도(aeronautical charts)를 소지하고 확인하여야 한다. Terminal area라면 조종사는 발간된 Terminal Area Chart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VFR waypoint는 조종사의 책임을 줄여주는 것이 아니다. 조종사는 14 CFR Part 91의 VFR 비행 운영 요구조건을 준수해야한다.

(2) VFR waypoint는 5글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VP"라는 문자로 시작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VFR waypoint는 발음할수있도록 만들어지지 않았으며, ATC에서 사용되지도 않는다. VFR Chart에서 VFR waypoint로만 사용되는 곳은 4개 뿔모양의 별이 그려져있다.(IFR chart에서도 동일하게) VFR waypoint는 Visual checkpoint와 연계되어 있을때는 발음이 가능하며 ATC에서도 사용한다. Regional Chart supplement에서는 VFR wayponint의 위경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3) VFR waypoint는 IFR 비행계획을 위해서 사용되지 않는다. IFR 시스템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만약 IFR경로 용도로 사용된다면 거부될 수 있다.

(4) 조종사는 VFR 비행계획에서 5글자의 VFR waypoint를 사용할 수 있다. 조종사는 오직 VFR conditions에서만 VFR waypoints를 사용하여야한다. 

(5) VFR waypoint는 지상에서 불러와서 set up을 해야한다. 일단 공중에 떠있는 상태라면 waypoint를 입력하거나, 순서를 바꾸는 행위를 피해야한다.

(6) 조종사는 VFR waypoint 근처에서 항적을 발견하고 피하는데 주의해야한다. GPS 항법의 사용이 증가하고 정확도가 증가할수록 VFR waypoint 근처에서 항적량이 증가하고 있다. 어떤 공역에 관계 없이 ATC 주파수를 모니터하고 항정정보를 들어라. 7-5-2 VFR in Congested Areas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