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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AIM1장 Section1

1-1-9 Instrument Landing System(ILS) [1]LOC, LDA

by Everytime Skyclear 2020.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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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테네리페(Tenerife)공항의 Localizer 안테나

a. General

1. ILS는 접근경로의 정확한 정대와, Fianl approach 구간에서 항공기의 정확한 강하를 위해서 고안되었다.

 

2. 지상 시설은 2개의 "directional transmitting systems"과 3개의(보다 적거나 많을수 있음) "마커비콘"(Marker beacon)으로 구성되어 있다. directional transmitting systems은 로컬라이저(Localizer)와 글라이드 슬롭(Glide slope)으로 구성되어 있다.

 

3. ILS system은 기능적으로 3개의 part로 구성된다

(a) 유도정보(Guidance information) : 로컬라이저, 글라이드 슬롭

(b) 거리정보(randge informatoin) : 마커비콘, DME

(c) 시각정보(visual information) : 접근 등(approach lights), touchdown and centerline lights, runway lights

 

4. 정밀레이더(precision radar) or compass locators은 Outer maker(OM) 이나 Middle maker(MM)을 대체할 수 있다. DME는 특별한 경우에 outer maker(OM) 을 대체할 수 있다. 

 

5. 완전한 ILS가 활주로 양 옆으로 설치되어 있을경우 (runway04 와 runway 22) ILS 서비스는 동시에 제공될 수 없다. 

ILS의 Localizer course, FAA instrument flying handbook

b. Localizer

1. 로컬라이저(localizer)는 40개의 ILS 채널을 주파수 범위 108.10 에서 111.95MHz로 송신한다. 로컬라이저 신호는 활주로 중심선과 정확하게 정대되도록 항공기를 유도한다.

 

2. 로컬라이저의 접근경로는 front course라 불리고, 접근경로는 글라이드슬롭, 마커비콘 등과 함께 불리기도 한다. Localizer 신호는 활주로 끝에서 송신되며, Runway 시단 Threshold에서 700ft의 신호 폭이 되도록 조절된다.

(CDI full left ~ full right 일때 700ft)

 

3. 로컬라이저 코스는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확장되며 반대방향일 경우 "Back course"로 불린다.

 

주의 : Back course에서 reverse sensing 기능이 없는 항공기는 "Flying away from the needle deflection" 즉, CDI의 반대 방향으로 비행해야한다. Back course가 인가되어 있지 않거나, ATC에서 승인하지 않았다면 Back course 신호를 사용하지 말자.

 

4. 로컬라이저의 식별은 3개의 모스부호로 가능하다. I + 개의 문자이다

 

5. 로컬라이저는 접근강하시에 로컬라이저 안테나로부터 18NM까지 신호를 제공한다. 유효고도는 접근경로상 지형의 AGL 1,000ft 부터 안테나설치부터 4,500ft까지이다. 

(a) 10' degrees 양측으로는 안테나로부터 18NM 

(b) 10~ 35' degrees 양측으로는 안테나로부터 10NM

Localizer coverage limits, FAA instrument flying handbook

6. 이범위 밖에서는 신뢰할 수 없는 비정상적 신호일 수 있다.(unreiable signals)

 

18NM 이넘어가는 경우 신뢰할 수 없는 신호이지만 Expanded Service volume(ESV)을 적용하여 신뢰할 수 있다.(flight inspection을 통해서 결정)

 

c. Localizer Type Directional Aid (LDA)

1.  LDA는 ILS의 부분은 아니지만 ILS의 로컬라이저(LOC)와 비교될 수 있다. LDA는 SDF(simplified directional facility, 코스폭이 6' or 12')보다 더 정확하다

 

2. LDA는 활주로와 정대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직진입접근에서 활주로와 30'를 넘어서면 안되며, 이러한경우 선회접근(circling approach)최저치가 발간되어야 한다.

 

3. 극히 작은 LDA가 글라이드슬롭(glideslope)과 연결되어 있다. Chart에 LDA/Glideslope (APV , approach with Vertical guidance 카테고리안에 들어감) S-LDA/GS and S-LDA는 LDA minimum만 존재한다. 왜냐하면 활주로와 일직선으로 정대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조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LDA 나 수직유도가 있는 APV LDA 모두 LAD 최저치 적용)

 

수직정보가 있더라도 단지 유도정보이며 APV approach로 분류되기 때문에 Non precision approach(비정밀접근)이다.

LDA approach 예시
ILS system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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