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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AIM1장 Section1

1-1-7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DME)

by Everytime Skyclear 2020.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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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ance Measuring Equipment (DME)

 

A. DME는 쌍으로 구성된(paried) 전파를 항공기에서 내보내고(interrogation :질문기) 지상 DME 시설로부터 응답받는 형태로 작동한다. 지상시설(Transponder : 응답기)는 동일한 파동 형식이지만 다른 주파수로 항공기에 신호를 보낸다. 거리를 측정할 때 파동이 빛의 속도로 왕복하는 시간이 걸리며 (무시할 수 있는 수준) 이 거리를 항공기에서 해석해서 거리(NM : nautical miles)의 형태로 계산한다.

 

B. DME는 line-of sight 원리로 작동한다.

 DME의 정확도는 상당히 높다. 신뢰할만한 신호의 거리는 199NM 까지 이며, line-of sight 한을 받기 때문에 1NM 당 1/2NM or 3%의 오차보다 (어느것보다 큰 것) 더 정확해야한다.

 DME에서 수신하는 거리는 Slant Range(경사거리)이며 실제의 수평거리(horizontal distance)가 아니다.

DME의 원리 항공기, 지상시설간 관계

C. DME의 주파수 범위는 ICAO Annex 10에 따르면 960 MHz ~ 1215MHz 이다.

 TACAN 수신기를 가지고 있는 항공기는 VORTAC에서 거리정보(distance information)를 자동으로 가져온다. 하지만 VOR 수신기를 가지고 있는 항공기는 DME 수신기가 꼭 필요하다. 

 

D. VOR/DME, VORTAC, ILS/DME, LOC/DME 등의 항법 시설은 자동으로 DME를 동조하여 항공기에서 나타나게 할수 있다. 

 

E. DME는 가능한 주파수 범위 때문에, 군용과 민용이 구분되어져서 제한될 수 있다. 몇마일까지 차이가 날 수도 있다.

 

F. VOR/DME, VORTAC, ILS/DME, LOC/DME 시설은 두 시설이 동조되어(synchronized) 되어서 식별된다.(identified)

 VOR 이나 로컬라이저(LOC)는 1020Hz 나 코드 음성으로 , TACAN 이나 DME이는 1350Hz를 사용한다. DME나 TACAN의 DME기능 식별부호는 VOR이나 로컬라이저(LOC) 식별부호가 3~4번 나올때 1회 식별이 된다.

 VOR이나 DME가 작동하지 않을때, 30초에 한번 식별부호가 들린다면 VOR은 작동하지 않으나(inoperative) DME는 작동중이다.(operative)

 

G. VOR/DME, VORTAC, ILS/DME 항법에서 자동으로 선택되는 DME거리값을 사용하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이들은 단지 위치파악(Position determination)용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DME 안테나와 안테나 옆 트랜스폰더
VOR/DME 시설 출처 : CC BY-SA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5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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